-
‘꼬리를 돌려 주세요’는 미국의 어린이도서관협회에서 주관하는 그림책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칼데콧 상을 수상한 노니 호그로지안의 그림책으로_한 여우가 자신이 몰래 마신 우유 때문 꼬리를 잃고 꼬리를 되찾기 위한 과정을 재미있게 그린 과정에서,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서는 자신이 책임을 져야한다는 교훈을 주는 따뜻한 색감의 유아들의 참 좋아하는 그림책입니다. 3장에서 학습한 아동문학의 이론적접근 중 '로젠플랫의 독자반응이론에 기초한 그림책 읽기 활동 방법 및 질문 내용'을 적용하여, 유정이(2학년)가 교사가 되어 그림책을 보여주며 구연하고, 저를 포함한 나머지 친구들이 만 5세 유아가 되어 상호작용해 보는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림책을 들어본 후 그림책에 대한 생각나누기를 하고, 표상하기를 통해 '정보추출적 관점'과 '심미적 관점'에서 이야기 나누어 보았는데요, 이러한 경험은_ 개정 누리과정의 아동문학교육 목표에 제시되어 있는 것처럼_ 유아가 다양한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며, 동화에서 말의 재미를 느끼고,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기는 경험을 주며, 예비유아교사인 여러분들에게는 교재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천적 지식으로 적용하여 문학수업 시 중요한 교사로서의 역량을 쌓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을 것입니다('칼데콧 상'의 의미와 '로젠플랫의 독자반응이론'은 임용고시에도 자주 출제가 되는 내용입니다) * 동물은 유아들이 참 좋아하는 주제인데요, 유아들이 동물에 관심과 흥미를 보일 때, 반원 모양으로 둘러 앉게 한후 자연스럽게 읽어 주어도 좋겠고,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하고 조망수용능력이 부족한 유아들에게 자기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함을 알려주고 싶을 때, 이처럼 수업을 계획하여 적용해 주어도 좋겠습니다.
-
87
- 작성자신애선
- 작성일21.11.05
- 조회수1631
-
-
85
- 작성자유아교육과
- 작성일21.10.29
- 조회수1569
-
-
83
- 작성자유아교육과
- 작성일21.08.27
- 조회수2582
-
-
81
- 작성자유아교육과
- 작성일21.06.22
- 조회수2016
-
-
79
- 작성자유아교육과
- 작성일21.06.11
- 조회수1860
-
-
77
- 작성자유아교육과
- 작성일21.06.06
- 조회수1594
-
-
75
- 작성자유아교육과
- 작성일21.05.22
- 조회수1939
-
4학년들의 학교현장 중 연구수업 모습입니다. 학교현장실습은 유아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하고, 대학에서 배운 이론 및 실무를 교육현장에 적용해 보는 기회로_ 현장수업을 관찰하고 수업을 직접 담당해 봄으로써 교사로서의 자질과 품성을 기르며 교직에 대한 자신감과 긍지를 갖는 기회가 되었을 것입니다. 4월 중 4주에 걸쳐 매주 금요일마다 주 1회씩 진행된 사전실습을 토대로 본 실습은 이후 4주(20일)동안 진행되었고, 3주차에 부분수업으로_홍지현(융판 동화-'아기돼지 삼형제의 영동 나들이'), 서지영(미술-다양한 얼굴만들기), 송은선(이야기나누기-약은 무엇일까?), 박병준(티슈 동화-우리 몸의 구멍 이야기), 최혜경(이야기나누기- 내 몸의 부분을 찾아줘), 진선혜(신체 활동-우리 몸을 그려보아요), 신은수(그림동화-이슬의의 첫 심부름), 이수진(신체-개미가 되어보아요), 송은선(그림자 동화-아기돼지 삼형제) 등이 전개되었습니다.
-
73
- 작성자유아교육과
- 작성일21.05.20
- 조회수2366
-
-
71
- 작성자유아교육과
- 작성일21.04.14
- 조회수1886
-
-
69
- 작성자유아교육과
- 작성일21.04.14
- 조회수2204